Linux Programmer

부자일수록 TV 안본다… 정말 그럴까? 본문

잡담/3인칭 관련

부자일수록 TV 안본다… 정말 그럴까?

sunyzero 2015. 7. 20. 23:27

기사 참조 : http://www.it.co.kr/news/article.html?no=2804222


얼마전 본 기사다. 요약하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연령대별 수면 전후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보고서를 내놨는데, 전국 16개 시도 5000여 가구, 1만2000명을 대상으로 TV, PC, 전화기, 종이 매체, 게임기 등의 사용시간을 조사한 것이다. 여기서 가구 소득별로 보니 고소득층일수록 TV이용 시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우선 그림을 보자.


성별, 연령대별, 가구소득별 TV 이용시간 (표=정보통신정책연구원)


그림을 보니 실제로 가구소득이 올라갈 수록 TV 시청 시간이 줄어든다.


이런 기사를 보면 "아~ 고소득층이 되려면 TV를 적게 봐야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뒤집으면 전형적인 논리적 오류가 된다.


고소득층일수록 TV 이용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상관관계일뿐, 인과관계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고소득층으로 갈수록 업무시간이 길어지는 직업이 많다. 혹은 업무시간이 똑같더라도 계속 공부를 해야 하거나 세미나에 나가야 하는 직업들도 많다. 아마 대부분은 전문직들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바쁘기 때문에 한가롭게 TV를 볼 시간이 없을뿐이다. (집에 들어가도 이미 늦은 저녁일테고, 잠을 자는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발표되는 상당수의 자료들은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혼동하는 경우도 많고, 일부러 소기의 목적을 위해서 상관관계를 인과관계처럼 포장하는 경우도 많다. 결국 자료를 보는 사람이 혼동하지 않는 안목이 필요한 법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