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nux Programmer

센터 스노클 - Finis snorkel 본문

취미 관련/수영

센터 스노클 - Finis snorkel

sunyzero 2013.02.25 22:03

스노클(snorkel)은 오픈워터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내 수영장에서 자세교정을 위해 사용하는 센터 스노클도 있다. 실제로 자세 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수영을 배운지 6개월~1년쯤 된 사람들이 사용하면 효과가 가장 좋을 것이다.


국내에서 판매중인 제품엔 미제인 피니스(Finis)와 국산인 스쿠알로 제품이 있는데, 피니스 제품이 조금 더 좋긴 하다. 국산 제품은 생산을 시작한 히스토리가 얼마되지 않아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한다..[1]


센터 스노클센터 스노클, 출처 : http://www.finisinc.com


1. 센터 스노클의 장점

센터 스노클의 가장 큰 장점은 호흡을 위해 고개를 돌릴 필요가 없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시선을 전방 30도쯤으로 고정하면 자유형을 할 때 자신의 팔을 어렴풋이 볼 수 있다. 자신의 팔을 볼 수 있게되면 자세교정이 훨씬 쉬워진다.


그 외에 부가적으로 얻는 장점은 목부분을 고정한 채로 상체부분을 비틀 수 있기 때문에 롤링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 센터 스노클을 착용하고, 차렷자세에서 킥을 해보자. 호흡을 신경쓸 일이 없기 때문에 킥을 차면서 롤링을 해도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어진다.



2. 센터 스노클 착용시 호흡법

본인도 처음엔 호흡법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당황을 했다. 날숨을 입으로 뱉어야 하는지 아니면 코로 뱉고 스노클은 들숨만 해야 하는지 아리송했다. 강사님이나 다른 분에게 물어봐도 답변이 제각각이라서 고민을 한참했다. 결국 구글링과 Finis 홈페이지에서 실마리를 찾았다. 답은 날숨을 스노클로 하든 코로 하든 상관없음이었다.


만일 스노클을 착용하였을 때 호흡이 가쁘다면 스노클로는 들숨만 하고 날숨은 코로 뱉어도 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스노클이 익숙하다면 코마개를 하고 스노클로 전부 들숨, 날숨을 하는 것도 괜찮다. 아래 영상(Finis 제작)을 보면 처음에는 코마개를 하고 스노클로만 호흡을 하지만, 뒷 부분에 보면 코마개를 하지 않고 스노클로는 들숨만 하고, 코로 날숨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스노클을 끼더라도 가끔 물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강하게 내품으면 스노클 하단에 있는 퍼지 밸브(purge valve)를 통해 물과 함께 공기가 나가게 된다. 스노클을 처음 사용한다면 내품는 연습을 좀 해두는 것이 좋다. 센터 스노클을 끼고 수영하다보면 생각보다 물이 종종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노클을 끼고 플립턴을 하면 스노클에 물이 들어오는데 숙련자는 이것을 밖으로 품어낸다. 위의 영상 뒷부분에서 볼 수 있다.



3. 센터 스노클 악세사리

Finis 센터 스노클에는 2가지 악세사리가 판매중이다. 첫째는 카디오캡(cardio cap)이고 둘째는 드라이탑(dry top)이다.  둘 다 스노클의 위에 끼우는 것이다.


카디오 캡카디오 캡, 출처 : http://www.finisinc.com

카디오 캡은 스노클 구멍을 좁게 하여 호흡을 방해하는 기구이다. 거꾸로 말하면 폐가 들숨을 할 때 부하를 주어서 폐할량을 강화할 때 쓰는 것이다. 이거 끼고 하면 금방 숨이 차오른다. 물론 기본 스노클만 착용해도 힘들다면 카디오 캡을 추가할 필요는 없다.


드라이 탑드라이 탑, 출처 : http://www.finisinc.com

드라이 탑은 안에 부레가 있어서 잠수했을 때 스노클 입구를 막아준다. 드라이 탑을 끼고 있으면 턴을 할 때 물이 들어오지 않는다.(물론 100%는 아니다.) 하지만 드라이탑도 카디오 캡처럼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것을 끼고 연습하면 폐할량이 늘어날 수 있다.



4. 결론

수영 자세를 교정하고 싶다거나 혹은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다면 센터 스노클을 추천한다. 단 주의할 점은 수영 강사에게 미리 양해를 구해야만 한다. 수영장에 따라 스노클 사용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 참고

[1] 스쿠알로 센터 스노클은 유격이 있는 제품들이 있어서 뽑기에 실패하면 물이 들어온다고 한다. 물론 교환받으면 되긴 하지만 귀찮은 것은 사실이다. 그 외엔 스노클을 머리에 고정시키는 헤드 브라켓이 회전하도록 설계된 것 때문에 턴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비틀어지는 문제도 있다.

[2] Finis swimmer's snorkel, http://www.finisinc.com/equipment/technical-products/snorkels/swimmers-snorkel.html

[3] How to breathe with Swimmer's snorkel (front/center mount snorkel)?, http://blog.swimator.com/2011/12/how-to-breathe-with-swimmers-snorkel.html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