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나쁜 책이 많이 팔리는 출판시장? 본문

잡담/1인칭 근황 관련

나쁜 책이 많이 팔리는 출판시장?

sunyzero 2013. 1. 26. 08:17

나쁜 책 = 내용이 형편없는 책

더 나쁜 책 = 나쁜 책인데도 잘 팔리는 책


나쁜 책은 내용이 형편없는 책이다. 내용이 형편없다는 것은 메시지 전달이 부정확한 경우, 즉 틀린 내용이 많은 경우를 말한다.


그런데 더 나쁜 책이 있다. 나쁜 책, 즉 틀린 내용이 많은데도 잘 팔리는 책이다.


* 나쁜 책을 접한 경험

얼마전 강의를 하다가 강의교재를 보고 암담했던 적이 있었다. 바로 나쁜 책이면서 더 나쁜 책을 보게 된 것이다. 원래 해당 강의는 다른 분이 진행하던 것 같았다. 그런데 펑크가 났었는지 3일전에 강의요청을 받았고 마침 스케줄도 비어있어서 OK를 했었다. 


강의장에서 예전 강사분이 쓰던 교재가 있다고 해서 그냥 ok를 했었다. 사실 초급강의라서 교재을 굳이 보지 않아도 어려움이 없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하지만 강의를 진행하면서 해당 교재가 오류로 도배되어있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이건 단순한 오탈자가 아니라 개념자체를 틀리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다. 

초급 서적이라 개념, 정의가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닌데 그것마저 잘못 기술하고 있으니... 어이가 없었다.


오탈자나 약간의 혼동을 줄 수 있는 서술이라면 어느 정도 감안 하겠지만 완벽히 틀린 내용을 적어놓았으니 변명의 여지도 없다. 

더군다나 해당 책은 개정판이란 말이다. 

개정까지 하면서 오류를 수정하지 못했다면 저자의 지식 수준이 의심 받아야 한다.


물론 수강생들에게는 계속해서 오류를 지적해주었고 수정을 하라고 했다. 또한 레퍼런스로 살펴봐야 하는 책도 설명했다. 그러다보니 아예 뒷 부분에 가서는 책을 덮고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 그런데 베스트 셀러!

그 와중에 인터넷 서점에서 이 문제 많은 책이 베스트 셀러로 팔리는 것을 보았다. 물론 책의 편집 상태를 보면 절반 이상? 아니 6~70% 정도가 그림이라 초보자들이 좋아할 것 같기는 하다. 서평을 보면 초보가 보기에 좋았다던가, 이해가 쉽다던가 하는 이야기가 추천 서평이 많았다. 그러나 틀린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한 것이 추천받을 자격이 있나?


운영체제쪽 대학원 생 정도에게만 감수를 받았더라면 저런 문제를 수정받았을텐데... 해당 출판사는 업계 탑에 가까우니 그럴 여유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냥 돈만 벌면 된다는 것인가?


* 커뮤니티도 문제가 있다.

더 검색을 하다보니 황당한 사건은 계속 나온다. KLDP나 인터넷 카페등의 커뮤니티에도 저 책이 떡하니 추천 도서에 올라와 있는 것이 아닌까?


전문가들이 저런 책을 볼 리는 없지만 초보자들에게 추천하지는 말아야 하는거 아닌가? 책 내용을 보지도 않고 추천을 한 것일까? 전문가 집단이라는 것이 사실은 허상인 것일까?


* 결론

나쁜 남자가 한 때 유행이었듯이 나쁜 책이 유행일 수도 있다. 

나쁜 남자를 만나서 인생을 망칠 수 있듯이 나쁜 책도 지식을 망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판사의 힘인지, 여전히 나쁜 책을 사보는 사람들은 많을 것이고 잘못된 내용을 습득하는 사람도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나는 누군가가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저 책을 이야기 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니, 오히려 저 책은 피하라고 이야기 해줄 것만 같다.


혹시나 저 책을 쓴 저자를 사회에서 만나더라도 친해질 수도 없을 것 같다. 

기초책에 적힌 개념조차 혼동할 정도라면 지적 수준을 의심해봐야 되기 때문이다.

반응형

'잡담 > 1인칭 근황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점짜리 셋이 모여서 9점짜리 하나가..  (0) 2014.05.25
프로 정신  (2) 2014.03.23
삼성카드 보안 뚫렸나?  (0) 2013.02.08
나도 모르는 사이 어른이 되었나보다  (0) 2013.01.29
서울 세계주류 박람회 (5.5)  (0) 2012.05.09
안경 렌즈를 바꿨다.  (0) 2011.01.25
도서관  (0) 2010.09.26
책장을 하나 더 들여놨다.  (0) 2010.09.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