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nux Programmer

CentOS7 리눅스 한글 입력기 설정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 유닉스

CentOS7 리눅스 한글 입력기 설정

sunyzero 2018.05.04 12:52

CentOS7 리눅스 한글 입력기 설정

CentOS 7 리눅스의 한글 입력기를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설정은 로그인 할 때 하는 것과 로그인 후에 제어판(control panel)에서 하는 방법이 있다. 어차피 로그인 후에 제어판에서 다시 설정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제어판 설정까지 완료해야 제대로 작동한다.


1. 처음 로그인에서 설정하는 부분

우선 CentOS7을 설치시 한글로 설치하면 최초 로그인할 때 한글 설정 창이 나타난다. 이 과정은 큰 의미가 없다. 어차피 뒤에 제어판에서 설정하는게 더 중요하다. 심지어 여기서 그냥 다음만 계속 눌러서 스킵해도 큰 문제가 없다. 그래도 설명을 위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아래 그림을 살펴보자.

CentOS7 initial loginCentOS7 initial login

"한국어"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입력"에서 한국어(Hangul), 한국어, 한국어(101/104키 호환) 의 3가지 입력기가 나온다. 여기서 기본값은 한국어인데, 이것을 "한국어(Hangul)"로 변경하자. 

그리고 다음으로 가면, 구글이나 계정 등록이 나온다. 계정을 등록하거나 혹은 필요없다면 스킵하면 된다.

CentOS7 initial login - inputCentOS7 initial login - input

설정과 준비과 완료되면 시작하기를 누르면 된다.

CentOS7 initial login - startupCentOS7 initial login - startup


2. 제어판 설정

한글 설정을 마무리 하기 위해 제어판을 실행하자. 제어판은 화면 우측의 상단을 누르면 공구 아이콘을 눌러도 되고, 프로그램에서 "설정" 메뉴를 실행해도 된다. 제어판이 실행되면 "지역 및 언어"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하자.

CentOS7 control panelCentOS7 control panel


지역 및 언어가 실행되면 입력 소스 부분에 2가지 입력 소스가 등재되어있다. 한국어, 한국어(Hangul)인데 이렇게 2개가 있으면 Super + Space키로 입력 소스를 변경할 수 있는데, 문제는 한국어(Hangul)이 선택된 경우에는 다시 Shift + Space키로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헷갈려 할 수 있다. 물론 리눅스에 익숙한 사람들은 헷갈려하지 않지만 초보들은 헷갈릴 수 있으므로 1개의 입력 소스만 사용하는게 좋다.

결론은 입력기에는 "한국어 (Hangul)"만 남겨두자.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선택한 뒤에 "-"를 눌러서 지우면 된다.

CentOS7 control panel - languageCentOS7 control panel - language

CentOS7 control panel - language - koreanCentOS7 control panel - language - korean

그리고 "한국어(Hangul)"을 선택하고,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설정을 볼 수 있는데, 기본 한영 전화키는 한글키와 Shift + space이다.(아래아 한글에서 이 키를 써왔기 때문에 Shift+Space가 익숙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한영 전환키로 다른 키를 써도 되지만 이미 예약된 키조합을 사용하면 충돌이 생기므로 왠만하면 그냥 쓰자. 참고로 한글키는 키보드에 따라서 오른쪽 Alt키와 겸용으로 되어있으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냥 Shift + space쓰자.

한자키는 F9이다. 한자음을 치고 F9를 누르면 고르는 창이 나온다.

간혹 한영키 전환이 안된다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설정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경우이니, 우측 상당의 한영 전환을 마우스로 몇번 눌러보거나 아니면 재로그인을 하면 된다.

CentOS7 ibus configCentOS7 ibus config

참고로 CentOS에서 사용하는 한글 입력기는 ibus-hangul이다.

제어판의 "사생활 보호", "전원" 부분에 화면 잠금 시간 및 빈 화면으로 전환하는 시간이 있으니 이것도 적당한 시간으로 조정하거나 꺼두면 편리하다.


3. 터미널 폰트 문제

그리고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기본 폰트는 한글 및 기호 표현이 엉망이다. 따라서 추가 폰트를 설치해야 한다. 추천하는 폰트는 D2 coding이나 source code pro가 좋다. 폰트 설치는 매우 쉽지만 오늘은 시간이 없어서 여기서 줄인다. 

추가 폰트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시스템에 기본으로 설치된 폰트 중에는 Courier 10 pitch regular가 가장 낫다. 터미널을 띄우고, 편집 메뉴의 "프로파일 기본 설정"을 들어간 뒤에 사용자 지정 글꼴에서 바꾸면 된다.

CentOS7 gnome-terminal profileCentOS7 gnome-terminal profile


4. 한글 입력 문제

이렇게 한글 입력기를 설정해도 몇몇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flash로 짜여진 웹사이트에서 한글 입력이 안된다든지, 이클립스에서 안된다든지... 이건 입력기 문제가 아니라 java 설정 환경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특히 flash는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에 따라서 입력이 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다. 예를 들어 chrome에서는 되고, firefox에서는 안된다든지, 어떤 사이트는 firefox에서만 된다든지 하는 식이다.

이런 세부적인 문제는 해결하는 방법이 버전별로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다. 아마도 구글 검색하면 대부분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히스토리

2018-05-04 글 올림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