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알마냑 샤봇(Chabot) XO 본문

취미 관련/그외먹을것

알마냑 샤봇(Chabot) XO

sunyzero 2014. 5. 19. 01:50

 

Chabot XO - Armagnac
Chabot XO - Armagnac

 

 

Chabot X.O. Armagnac

1. 기본 정보

종류: 알마냑 브랜디 (혹은 아르마냑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역: 프랑스 - 알마냑
증류: 샤보
알콜: 40% ABV
숙성: XO등급 (최소 5년 이상)

 

알마냑은 꼬냑에 가려서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은 비운의 브랜디[각주:1]다. 꼬냑은 브랜디중에 프랑스 꼬냑 지방의 브랜디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스파클링 와인중에 샹파뉴 지방을 샴페인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이치다.

브랜디 중에는 꼬냑이 워냑 뛰어나기 때문에 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다른 브랜디들이 저평가 되는 경향이 많은데, 알마냑도 그 중에 하나다. 사실 알마냑 자체가 나쁘지는 않다. 오히려 이름도 없는 브랜디들(선물용으로 자주 팔리는 루이 14세 같은?)보다는 훨씬 낫다.

하지만 레미마르탱, 꾸브와지에, 까뮤, 헤네시 등등에서 나오는 고급 꼬냑등급으로 인해 알마냑은 저가 브랜디처럼 인식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맛도 알마냑은 오일리한 느낌으로 인해서 한두잔 이상 마시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다. 그것이 알마냑의 최대 단점이 될것이다.

 

2. 맛과 향

샤보의 향은 꼬냑보다는 약하지만 비슷한 향이 나기는 한다. 잘 익은 사과나 매실, 살구의 향이 섞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향의 발산은 꼬냑보다는 약하지만, 위스키들보다는 많이 난다.

맛은 XO등급 치고는 좀 떨어진다. 알콜의 튀는 느낌은 없지만 당분이 많은지 오일리한 느낌이 굉장히 강하다. 꾸브와지에 같은 꼬냑에 설탕 시럽을 섞으면 비슷한 질감이 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알마냑을 남성적이라고 많이 표현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부드러워서 제비같이 생긴 남성이 연상된다. 근육질의 강한 남성은 아일라 싱글몰트 위스키가 더 가까우리라.

개인적인 평가는 좀 박하게 주고 싶은 술이다. 맛이 좋지만, 연속해서 2잔이상은 질리는 느낌.

 

Chabot XO 500ml - Armagnac
Chabot XO 500ml - Armagnac

 

참고로 샤보 XO는 선물용으로 500ml의 하트 모양도 있는데, 이게 디스플레이용으로는 꽤 이쁘다.

 

 

  1. 브랜디 - 과실주를 증류한 술. [본문으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