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윈도8 vs 윈도7 : 성능에 대한 생각 본문

컴퓨터 관련/윈도 패밀리

윈도8 vs 윈도7 : 성능에 대한 생각

sunyzero 2012. 12. 17. 17:39

윈도8을 사용해 봤다. 좀 더 빠른 느낌을 원했는데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역시 짝수 버전의 윈도 저주는 유효했다. 성능 뿐 아니라 소소한 버그까지 있는 것 같았다. 


아래는 benchmark3d.com 사이트에서 게임 퍼포먼스 위주로 진행한 결과인데 토탈 점수를 보면 윈도8의 처참한 패배를 볼 수 있다.[1] 이 외에 tomshardware.com에서 진행한 결과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2] 플웨즈의 벤치 결과도 오차범위 이내라고 볼 정도의 수치...[3]


Windows 7 vs Windows 8 RTM: Gaming Performance - Totals


위의 점수 놀이와 상관없이 약 2주간 사용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문제점도 몇 가지 나열해 보겠다.


(1) 뚝뚝 끊김 현상이 있다.

(2) 하이버네이션(hibernation) 절전 모드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3) 전원을 내린 뒤에 부팅하면 USB 키보드가 인식되지 않는다.


1. 뚝뚝 끊김 현상

정확한 이유는 모른다. 프로파일러로 추적해보지는 않았으나 내부적으로 윈도우 시스템 프로세스가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것 같다. 타이핑할 때도 가끔 0.5초정도? 갑자기 끊겼다가 글씨가 완성되는 경우가 있다. (후일 추적을 해보았다. 그 결과 병목을 일으키는 원인은 디스크 입출력인 것 같다. 아무 작업을 하지 않고 놔두면 윈도우 커널이 디스크 입출력을 하는데 왜 그런지 알수는 없었다.;커널 내부로는 들어가볼 수 없으니...)


게임이나 동영상을 볼 때는 계속 디스크를 액세스하는 행위때문에 더 심하다. 몇분 단위로 갑자기 뚝 끊겼다가 재생되는 일이 발생하는데 동영상을 보면서 웹 브라우징을 하면 좀 더 심해진다. 이건 하드디스크 수명에도 절대적으로 좋지 않다고 생각된다.


사용중인 하드웨어가 i5-2500, 8GB RAM, GTX-460이니까 끊김이 발생할 정도의 시스템은 절대 아니다. 이건 윈도7을 쓸 때는 경험하지 못했던 증상이다.


2. 하이버네이션

처음에는 이것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하이버네이션 절전 모드를 쓰면 컴퓨터를 켜고 끄는 것은 빠르지만, 저녁에 잠깐 쓰고 다음날 까지 켤 일이 없는데 겨우 몇초 빠른 부팅을 위해 절전 모드를 써야 할까? powercfg 명령으로 절전 모드를 제거할 수는 있지만 애초에 필요없는 절전모드 때문에 귀찮기만 했다.


또한 절전모드 상에서는 부팅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BIOS로 들어갈 수도 없어서 BIOS 설정 바꾸려면 상당히 귀찮았다.


3. USB 키보드 인식 실패

난 컴퓨터를 끌 때 멀티탭 전원을 완전히 내린다. 그런데 이 후 멀티탭 전원을 켜고 부팅하면 꼭 USB 키보드가 인식이 실패했다. 그래서 꼭 부팅후 USB 키보드를 한번 뺐다가 꼽아야만 했다. 이건 정말 귀찮은 문제였다. 지금도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른다.


* 결론

결론적으로 윈도8은 아직 실패작이라고 이야기 하기엔 시기상조겠지만 성능에 대한 대대적인 패치가 없다면 윈도 비스타 꼴 날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심지어 윈도8에 탑재된 기본 프로그램도 무거워졌으며 앱들도 쓸모있는 것도 없고 성능도 후졌다.  


기본 프로그램 중에 작업 관리자는 확실히 무거워 진 것 같다. CTRL-Shift-ESC를 눌러서 작업 관리자를 띄워보면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예전 버전인 윈7의 작업 관리자는 최초 실행인 경우에도 딜레이 없이 즉시 실행되지만 윈8은 거의 2-3초 있어야 뜬다. (물론 재실행인 경우는 cached 되어있기 때문에 빨리 뜬다.) 작업 관리자에 탭 페이지가 7개... 이런 저런 기능이 많아졌는데 굳이 저렇게 기능을 많이 넣어야 했을까 하는 의문도 든다.


윈도8 작업관리자윈도8 작업관리자


또한 앱들을 끄는 방법도 제대로 알려주는 기능이 없어서 처음엔 앱을 끄지 못해 헤맸다.(앱은 마우스로 맨 윗 부분을 끌어다가 맨 아래로 던지면 꺼진다.) 이 정도는 UI에서 힌트를 주던가 했어야 했다. 정말 불친절하기 짝이 없는 UI라고 생각된다.


* 결론

아마도 조만간 다시 윈7으로 복귀할 것 같다. 도저히 못 써먹겠다.


[1] Windows 7 vs Windows 8 RTM: Gaming Performance. http://benchmark3d.com/windows-7-vs-windows-8-rtm-gaming-performance

[2] Windows 8 Versus Windows 7: Game Performance, Benchmarked.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windows-8-gaming-performance,3331.html

[3] 게임성능&VGA - 윈도우7 vs 윈도우8, http://www.playwares.com/xe/26945965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