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윈도10 에서 볼륨이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문제 본문

컴퓨터 관련/윈도 패밀리

윈도10 에서 볼륨이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문제

sunyzero 2019. 2. 14. 01:39

윈도10에서 프론트 패널(front panel)의 헤드폰(head phone)단자를 사용하면 소리 볼륨이 저절로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검색을 해봤지만 음향 효과 끄는 것이라든지 통신쪽 설정이라든지 전부 효과가 없었다.

이 문제는 배경 음악이 들어간 영상에서 더 심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백그라운드에 음악이 깔린 영상을 보면 목소리가 나올 때마다 배경 음악이 유독 작아졌다가 다시 커지는 현상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가 리얼텍 ALC1220 칩셋 문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유독 Realtek ALC1220 칩셋을 사용한 보드에서 자주 일어났다. 특히 메인보드 제조사가 배포하는 드라이버 설치시 더 심했다.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일단 제어판(control panel)의 소리(Sound)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보일 것이다.[1]

 

원래는 재생 장치에 헤드폰도 나와야 하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스피커만 나타날 경우에 이런 문제가 생긴다. 프론트 패널에 헤드폰을 연결한 상태로 리얼텍 드라이버를 제거한 뒤에 재부팅을 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히면서 아래와 같이 스피커와 헤드폰이 나온다.

 

위와 같이 "헤드폰" 장치가 나오면 이제 문제가 해결 될 것이다.

참고로 Windows10이 ALC1220 드라이버를 못잡는 경우라면 Reaktek Audio driver 8586 (2018-12-19)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보통 칩셋 드라이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메인보드 제조사가 어디든 상관없다. (나는 기가바이트에서 다운받았다. 물론 본인의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제품은 아니였다.)[2]

윈도10 스토어에서 리얼텍 컨트롤 소프트웨어는 안받아도 된다. 이거 받으면 오히려 이상해지는 것 같기도 하다.

 

[1] 화면 우측 하단의 볼륨 트레이 아이콘 부분에서 우클릭해서 "소리(S)"를 선택해도 된다.

[2] 기가바이트 Z390 메인보드 ALC1220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 이렇게 해도 안된다면 메인보드 불량일수도 있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