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IT 용어 발음하기 : 스카시? 포식스? 본문

컴퓨터 관련/기타 등등

IT 용어 발음하기 : 스카시? 포식스?

sunyzero 2018. 10. 24. 17:14

IT용어 중에 SCSI를 뭐라고 읽을까? 스카시로 읽는 것이 맞을까?


SCSI는 scuzzy로 읽는다. 그래서 scuzzy로 검색해보면 반대로 SCSI가 뜨기도 한다. 이렇게 IT 용어들 중에는 발음이 애매한 것들이 많다. 그 중에서 틀리게 발음하는 것들 몇 가지를 정리해보자.



1. SCSI

SCSI는 정식으로는 scuzzy로 발음한다. 한국식 발음으로 적으면 "스커지"가 되겠다. 그러나 구글에 검색해보면 위키백과에 "스커지/스카시"라고 적혀있는데, "스커지"는 맞지만 "스카시"는 틀린 발음이다.


SCSI 위키백화SCSI 위키백화


특히 한국에서 스카시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용산전자상가의 용팔이가 일본에서 물건을 떼오던 시절에 일본 아키하바라에서 스카시로 읽던 것을 그대로 들여와서 굳어진 것이다.


일본어를 배우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어에는 'ㅓ' 발음이 없다. 그리고 우리의 'ㅈ' 발음은 'ㅅ'과 'ㅈ'의 중간 발음에 해당하는 발음으로 들린다. 그래서 연음처리가 되면 '스카시'로 들렸던 것이다.


그러나 외국에서 스카시로 발음하면 잘 못알아듣는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스커지로 발음하도록 하자.



2. POSIX

POSIX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데, 정식 발음은 pahz-icks 로 발음한다. 한국식 발음으로 적으면 "파직스"가 되겠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출판된 책에서조차 "포식스"라고 발음한다. 그러나 포식스라는 발음은 틀린거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책들, 대부분의 운영체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C/C++책에서 전부 포식스라고 적혀있다. 심지어 CSAPP 번역판에도 포식스라고 적혀있다는 사실...)


POSIX 용어의 발음은 외국인들도 종종 틀려서 POSIX.1 FAQ에 발음 관련해서 적어둔 부분이 있다.[1]


The name POSIX was suggested by Richard Stallman. It is expected to be pronounced pahz-icks, as in positive, not poh-six, or other variations. - POSIX.1 FAQ


포식스로 발음되면 4-6으로 혼동될 수 있으므로 "파직스"로 발음하도록 하자.



3. GNU

GNU는 "그누"라고 발음한다. 한 글자씩 "지앤유"로 읽을 경우도 있지만 상대가 그누를 못알아들을 때만 그렇게 또박또박 읽어준다.


GNU의 발음도 공식적으로 GNU에서 발음 방법을 알려주는 페이지가 있다.[2]



이 외에 다른 용어들도 생각나는 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1] POSIX.1 FAQ, https://www.opengroup.org/austin/papers/posix_faq.html

[2] How to pronounce GNU, https://www.gnu.org/gnu/pronunciation.ko.html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