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MPV 리눅스 미디어 플레이어 설정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 데스크탑

MPV 리눅스 미디어 플레이어 설정

sunyzero 2018. 8. 19. 14:20

1. MPV 설정 파일 (mpv.conf)

 

mpv는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미디어 플레이어이다. default 설정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조금 더 손보면 좋다.

mpv 설정 파일의 위치는 ~/.config/mpv/mpv.conf 이다. 본인이 쓰는 설정은 대충 다음과 같다.

 

keep-open=always                                                                                                                              
geometry=50%:60%
autofit=1600
no-border
osd-blur=2.5
osd-border-size=1
osd-level=1
osd-align-y=bottom

sub-font="NanumGothic:style=Bold"
sub-blur="0.3"
sub-border-size="3"
sub-scale="1.2"
sub-codepage="cp949"
sub-pos="95"

volume="50"

 

각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man mpv 의 맨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설정 기능은 명령행에서 롱 옵션인 --를 붙여서 사용할 때와 동일하다. 예를 들어 keep-open 옵션은 명령행에서 --keep-open=always 로 명령한 것과 같다.

 

autofit은 창의 width pixel크기이다. 적당한 크기로 맞추면 된다. 절대값을 입력하거나 퍼센트로 입력할 수도 있다.(1600은 절대값, 90%는 상대적인 비율) 이외에 영상이 크거나 작은 경우에만 autofit을 하도록 하는 autofix-lager와 autofit-smaller도 있다.

 

no-border를 사용하면 깔끔해지지만 윗부분의 데코레이션 창 타이틀바 부분이 없어지므로 Super+Mouse1 혹은 Alt+Mouse1 키로 창을 잡고 이동해야 한다. 크기 조절도 border가 없으므로 모서리 근처에서 Super+Mouse2(휠 버튼) 혹은 Alt+Mouse2 버튼으로 조절해야 한다. 닫을때는 Alt-F4가 대부분 단축키로 되어있다.

 

mpv screenshot
mpv screenshot

 

이 외에 항상 모든 창의 맨 위에 두고 싶다면 ontop 옵션을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ontop이 기본값으로 켜진다. 실행 중에 ontop기능을 toggle하고 싶다면 T (대문자t)를 누르면 된다. 

 

keep-open=always

geometry=50%:60%

autofit=1800

#no-border

ontop

osd-blur=2.5

osd-border-size=1

osd-level=1

osd-align-y=bottom

loop-playlist=inf

 

subtitle을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판단이 가능하지만, 간혹 실패하는 경우 sub-codepage 설정을 잡아주면 된다. 예를 들어 sub-codepage=cp949로 지정하면 윈도우즈 한글 완성형으로 읽어온다.

 

 

2. 단축키 설정 (input.conf)

mpv의 단축키 설정은 input.conf 파일을 이용한다. 설정 파일의 위치는 ~/.config/mpv/input.conf 이다. 아래는 본인이 쓰는 설정이다.

Wheel_up add volume +2
Wheel_down add volume -2
w seek -30
s seek 30
a seek -10
d seek 10

 위 설정은 마우스 휠로 볼륨을 +2 하거나 -2하는 설정이 있고, w는 30초 이전, s는 30초 앞으로, a는 -10초, d는 +10초이다.

 

3. mpv 패키지 설치 방법

 

혹시 mpv 설치를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간략하게 설명해둔다.

Fedora에서 mpv를 설치할 때는 다음과 같이 명령한다. (rpmfusion에 가면 원래 설치법을 볼 수 있다.)

명령은 총 2번에 걸쳐서 내린다. 첫번째는 rpmfusion repository를 추가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mpv를 설치하는 명령이다.

 

# dnf -y install https://download1.rpmfusion.org/{free/fedora/rpmfusion-free,nonfree/fedora/rpmfusion-nonfree}-release-$(rpm -E %fedora).noarch.rpm

# dnf -y install mpv

 

혹시 dnf -y install mpv가 잘 안될 때는 cache를 다시 가져오기 위해 dnf check-update 명령을 한번 내린 뒤에 하는 것도 방법이다.

만일 centos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명령하면 된다.

 

# yum -y install https://download1.rpmfusion.org/{free/el/rpmfusion-free,nonfree/el/rpmfusion-nonfree}-release-$(rpm -E %centos).noarch.rpm

# yum -y install mpv

 

mpv용 GTK 프론트 엔드는 celluloid를 주로 사용한다. 다만 celluloid를 사용하면 약간의 오버헤드가 있으므로 저성능의 데스크탑이라면 mpv를 그대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