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윈도XP : 종료가 되지 않는 경우 본문

컴퓨터 관련/윈도 패밀리

윈도XP : 종료가 되지 않는 경우

sunyzero 2012. 7. 28. 01:47

윈도XP를 사용하다보면 종료를 시도 할 때 반응이 없거나, 혹은 3~4분 정도 반응이 늦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런 경우에 그냥 파워 버튼을 눌러서 끌 수도 있지만 자주하면 윈도 운영체제가 망가진다. 재수없으면 파일도 날라가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종료가 잘 안될 때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은 재설치가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백업등 골치 아픈 일들이 많다. 따라서 왠만하면 재설치를 하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아래 글은 재설치 전에 꼭 해볼 것들이다.




1. 우선 종료를 시도한다.

먼저 종료를 시도한 뒤에 종료 될 때까지 기다려본다. 대부분 10여분 정도 이내에 종료되므로 커피라도 한잔 마시고 오도록 한다. 이렇게 종료를 시도해두는 이유는 이벤트 로그 기록을 쌓기 위함이다.


2. 재부팅

이제 종료된 것을 확인 한 뒤에 다시 컴퓨터를 켜도록 하자. 그리고 곧장 윈도XP 제어판을 열어서 "컴퓨터 관리"를 실행하도록 한다. 컴퓨터 관리에는 "이벤트 뷰어" 항목이 있는데, 바로 이전에 종료한 시각의 기록 중에 오랜 시간을 잡아먹은 로그 기록을 볼 수 있다.


윈도XP 이벤트 뷰어윈도XP 이벤트 뷰어


그림에 보면 이벤트 뷰어에 {9B1F .... E071D54F2A4D} DCOM 서비스가 등록되지 않았다고 나온다. 위의 경우는 DCOM 객체지만 다른 객체나 혹은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어찌되었든 위의 경우는 객체 파일 원본이 삭제되어 레지스트리에만 존재하는 경우므로 레지스트리에서 {9B1F .... E071D54F2A4D} 항목을 찾아서 지워주면 된다. 레지스트리는 regedit 를 실행하면 되고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해당 ID를 검색하면 된다.


만일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라면 드라이버를 제어판의 "장치 관리자"에서 삭제하거나 혹은 드라이버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라면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지워도 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