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Audacious 리눅스 & 윈도 MP3 플레이어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 데스크탑

Audacious 리눅스 & 윈도 MP3 플레이어

sunyzero 2024. 5. 31. 22:43

Audacious는 리눅스 및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MP3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이다. 장점으로는 가볍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음향관련 플러그인이 있다. 개인적으로 윈도에서도 foobar2000보다 audacious를 사용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된다.

설치 및 다운로드

설치 및 다운로드는 리눅스의 경우는 Fedora Linux 같은 레드햇 RPM 기반에서는 dnf -y install audacious 혹은 yum -y install audacious로 설치할 수 있다. 데비안 리눅스 계열의 경우 apt install audacious로 설치하면 된다.

# dnf -y install audacious

윈도의 경우 Audacious 공식 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다.

Audacious download - https://audacious-media-player.org/download

Audacious github - https://github.com/audacious-media-player/audacious

실행 및 모양새

Audacious를 설치 후 실행하면 메인 화면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MP3 플레이어이므로 딱히 설명할 것은 없다.

위 그림은 Qt모드에서 캡쳐한 것이고 설정에 보면 모양새에서 Gtk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는 Qt모드보다는 Gtk모드가 약간 더 이쁘게 나타나긴 한다. 아래는 Gtk모드의 설정 화면이다. 모드를 변경하면 즉시 재시작한다.

플러그인 효과 설정

Audacious에서 파일 메뉴에서 설정을 실행한다. 설정의 플러그인 탭, 효과를 보면 아래 그림처럼 바우어 스테레오포닉 투 바이노럴(Bauer Sterophonic-to-Binaural, 줄여서 BS2B)을 볼 수 있다. 헤드폰을 주로 사용할 때 BS2B 기능을 켜면 양쪽 귀를 이용해서 스피커 감상을 하는 효과를 흉내낼 수 있다. BS2B는 오랜시간 음악이나 영상을 볼 때 청력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장점도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S2B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므로 설정해보고 별로라면 끄면 그만이다. (이외에 엑스트라 스테레오를 켜고 2.0 정도 주면  약간 더 풍부한 스테레오를 느낄 수도 있다. 다만 BS2B와 같이 쓰면 좀 정신사나워 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BS2B 설정은 가장 많이 쓰이는 C.Moy를 사용하면 700Hz의 6.0dB로 설정된다. 각 설정을 만지면 미세하게 음향이 두상 가운데보다는 약간 앞쪽으로 치우치거나 공간감이 생기게 된다.

바이노럴(Binaural)에 대해

바이노럴(Binaural)에 대해서는 약간 설명이 필요하므로 첨언을 한다. 인간은 2개의 귀를 가지고 있어서 소리를 들을때 미세한 시간차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 몇 미터 떨어진 곳에서 소리가 가면 오른쪽 귀에 들어오는 소리와 왼쪽 귀에 들이는 소리가 약 0.0004초 정도 딜레이가 발생한다. 만일 대각선 방향이면 딜레이가 조금 달라지면서 인간은 1시방향, 5시 방향 같은 완전 오른쪽이 아닌 경우에도 공감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애초에 녹음할 때 인간의 두상 모양의 양쪽 귀에 마이크를 하나씩 두고 녹음하면 이를 바이노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인간 두상처럼 생겼거나 혹은 ASMR할 때 많이 보이는 3Dio 같은 장치로 녹음하는 것이다. 아래 출처의 글도 같이 보면 좋을 듯 하다.

그림 출처 - https://emastered.com/ko/blog/binaural-audio

하지만 바이노럴로 녹음을 하면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대부분의 음원은 스피커 기준인 스테레오로 녹음을 한다고 한다. 문제는 최근의 음악 감상은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더 많이 하므로 현실과 맞지 않는다. 그래서 앞서 플러그인의 BS2B(Bauer Sterophonic-to-Binaural) 기능으로 스테레오 녹음된 음원을 바이노럴로 흉내내는 것이다. 흉내이므로 애초 바이노럴 녹음된 소스처럼 완벽한 공간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참고글 - 바이노럴이 뭐지? 바이노럴과 스테레오의 차이는? (MD_내귀에공연장치)
https://www.schezade.co.kr/board/guide/board_view.html?no=293

참고영상 - 심리음향? 음향에 심리적인 요소가 있어? 싸이코 어쿠스틱? 그게 뭡니까? (김도현 대림대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qlUlztwn4Zk

BS2B 플러그인 설명

BS2B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의 글을 보는 것이 더 좋을 듯 하다. 이 글에는 파라메터값과 자세한 설명이 있다. 음향쪽 전공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천천히 읽어보면 어떤 효과인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Bauer stereophonic-to-binaural DSP.

부드러운 클리핑, 리플레이게인(Replay gain)

이외에 설정의 오디오 부분에 보면 부드러운 클리핑 기능과 리플레이게인 기능이 있는데, 이를 켜서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무런 차이를 못느꼈다. 그래서 그냥 끄고 사용하는 중이다.(기본값은 모두 disabled 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Qt모드의 설정 화면이므로 Gtk모드의 경우와 약간 달라 보일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