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리눅스 배포판 순위 : distrowatch에 대한 오해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유닉스) 일반

리눅스 배포판 순위 : distrowatch에 대한 오해

sunyzero 2019. 12. 5. 20:37

인터넷의 글이나 유튜브를 보면 리눅스 배포판 순위, 혹은 리눅스 순위 등등 글이 올라올 때가 있는데, 이때 종종 distrowatch 사이트를 참조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오늘자로 distrowatch.com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distrowatch.com 2019-12-05

이 순위를 보고 "제일 인기 있는 리눅스는 MX Linux구나"라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판단이다. 만일 CentOS를 쓰려고 하는데, 겨우 15위인 거 보니 인기가 없으니 CentOS 쓰면 안 되겠네라고 생각한다면 더 큰 오류다.

 

실제로 구글에서 "리눅스 배포판 순위"로 검색하면 디스트로왓치를 근거로 "최고 인기는 민트 리눅스입니다 다들 민트 쓰세요~" 하는 글도 볼 수 있고, 심지어 뉴스 기사도 이렇게 쓰인 것을 봤다. 그러나 저 순위는 단순하게 distrowatch.com을 방문한 사람들의 OS를 추론한 것뿐이다.

 

단순히 생각해봐도 디스트로왓치든 어디든 리눅스 배포판이 얼마나 쓰이는지 측정할 방법은 없다. 모든 리눅스 배포판이나 Mac OSX에 backdoor가 존재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게다가 웹사이트를 액세스 하는 것으로 카운팅 하는 방법도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실제 회사에서 상용 서비스하는 서버에서 X window 띄워서 distrowatch.com에 접속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상용 서버들은 전부 통계에서 제외될 것이다. 게다가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본인처럼 디스트로왓치를 거의 접속하지 않는 대다수의 리눅스 유저들도 저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결국 distrowatch의 순위 정보는 아무런 의미없는 순위다. 실제로 distrowatch 사이트에는 순위에 대해 이렇게 쓰여있다.

 

distrowatch.com - Page hit raking

중간에 색칠된 부분을 보면 이 웹사이트(디스트로왓치)의 방문자들에 대한 순위 정보라고 쓰여있고, 리눅스 사용이나 품질에 대해 상관도 없고 리눅스 배포판의 점유율 측정에 사용하지 말라고 되어있다. 마지막 문단에도 디스트로왓치에 액세스 한 횟수일 뿐 아무것도 아니라고 쓰여있다. 따라서 그냥 아무 의미 없는 정보다. (사실 이런 의미 없는 정보를 왜 사이트에 떡하니 올려놔서 혼동을 일으키는지 모르겠다. 그냥 저런 정보는 없느니만 못하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정보에 대해 잘 모르고 인용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페북에서도 검색해보니 비슷한 경우가 꽤 있다.

결론 : 앞으로 디스트로왓치가 리눅스 순위로 쓰이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특정 리눅스 배포판이 얼마만큼 쓰이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당연히 배포판 순위도 알아낼 방법이 없다.(다운로드 횟수도 모른다. 왜냐하면 mirror site를 이용하거나 torrento 같은 다른 방법도 있어서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러면 배포판은 뭘 추천하느냐고 묻는다면... 리눅스를 처음 시작한다면 무조건 Fedora, CentOS로 시작하는게 좋다. 이쁘다는 이유로 우분투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 우분투로 시작하면 리눅스에 숙달되기 어려워질수도 있다. 시작은 Fedora나 CentOS로 시작하고 나중에 익숙해지면 그때가서 다른 리눅스를 건드려보는게 좋다. 괜히 기업체에서 CentOS (RedHat계열)을 많이 쓰는거 아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