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vim plugin: taglist 설치에 관해 본문

저술 관련/손에 잡히는 vim

vim plugin: taglist 설치에 관해

sunyzero 2011. 6. 26. 17:17

vim taglist plugin


* 개요
taglist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273)는 소스 코드를 분석해주는 vim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ctags 기능을 사용하므로 시스템에 필히 ctags가 있어야 합니다.

리눅스나 유닉스 계열은 대부분 ctags가 설치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taglist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ctags를 사용하지 않는 윈도계열에서는 ctags를 따로 설치해줘야만 합니다.

"손에 잡히는 vim"에서는 이에 대한 부분이 언급되어있지 않았기에 따로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에서 ctags 설치

vim taglist 에러 메시지


윈도 계열에서 ctags가 없으면 tagList는 그림처럼 "Taglist: Exuberant ctags (http://ctags.sf.net) not found in PATH. Plugin is not loaded"라는 에러를 냅니다.

메시지에서 친절하게 ctags를 어디서 받으라고 주소까지 알려주니 http://ctags.sf.net으로 가봅니다.

exuberant ctags (http://ctags.sf.net)


윈도용 ctags58.zip이 보입니다. 이 파일을 받아서 전부 풀지는 말고 ctags.exe 파일만 빼오면 됩니다. 그리고 ctags.exe를 C:\windows 에 넣어두면 됩니다.

* syntax 기능과 taglist
하지만 이렇게 전부 설치를 했음에도 불구해도 간혹 Tlist_add_files 펑션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문법 검사 기능인 syntax on 설정을 해두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