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GNOME 데스크탑 : caps lock을 control로 사용하기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 데스크탑

GNOME 데스크탑 : caps lock을 control로 사용하기

sunyzero 2019. 9. 2. 21:35

Linux를 쓰다보면 caps lock 키를 쓸 일이 별로 없어서 control 키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편이다.

그리고 caps lock은 left shift + right shift로 lock하는 기능을 쓴다.

 

이 설정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gnome-tweaks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텍스트 모드에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우 귀찮아진다. gnome-tweaks를 실행한 뒤에 키보드 부분으로 이동한다.

 

null

여기서 "추가 배치 옵션" 부분을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null

그림에서 보이듯이 Ctrl 위치 메뉴에서 "Caps Lock키를 Ctrl키로"를 체크해주면 된다. 그러면 진짜 caps lock을 사용할 일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위에서 말했듯이 양쪽 shift를 동시에 누르는 방법을 세팅해주면 된다.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보자.

 

null

 

조금 더 내려가보면 "기타 호환성 옵션"에 "Shift키 동시 눌러 Caps Lock켜기, Shift 키 하나로 해제" 메뉴가 있다. 이 메뉴는 말 그대로 shift키를 동시 눌러서 Caps lock을 켜고, 끌때는 아무 shift키나 하나 누르면 된다. 바로 아래에 있는 "Shift 키 동시 눌러 Caps Lock 토글"을 선택하면 Shift키를 동시에 눌러서 caps lock을 on, off 할 수 있다.

 

참고로 위에 X서버를 멈추는 키 조합을 켜두면 갑자기 X윈도우가 먹통이 되는 경우 해당 키를 눌러서 X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개발용 기능을 많이 사용하여 불안정한 프로그램을 많이 쓴다면 유용한 기능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