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GNOME3 파일관리자를 nemo로 default application 설정하기 본문

컴퓨터 관련/리눅스 데스크탑

GNOME3 파일관리자를 nemo로 default application 설정하기

sunyzero 2019. 2. 8. 22:24

GNOME3 desktop environment에서 기본 파일관리자 변경하기

 

GNOME3환경에서 cinnamon nemo 파일관리자를 기본 애플리케이션(default application)으로 지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기본 파일관리자보다 cinnamon의 nemo가 더 좋은 것 같다. (아래 명령은 CentOS와 Fedora에서 실행한 것이다. debian 계열은 패키지 관리자 명령만 apt로 바꾸면 된다.)

 

0. nemo는 미리 설치해둔다.

yum을 사용한다면 yum install nemo 로 명령하면 된다. dnf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dnf install nemo로 설치하면 된다. 설치 시 cinnamon 환경에서 사용하는 의존성이 걸린 패키지들이 같이 설치될 것이다.

 

1. nemo 설치 확인

우선 nemo를 실행해서 잘 되는지 확인해본다.

그리고 /usr/share/applications/nemo.desktop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해본다.

 

2. mimeapps.list 파일 편집

 

vi  ~/.config/mimeapps.list

 

아래와 같은 [Default Applications] 설정을 찾아서 첫째 라인에 넣어주면 된다. 만일 inode/directory= 라인이 있다면 변경해주면 된다.

 

[Default Applications]

inode/directory=nemo.desktop

 

아래 그림처럼 [제어판 > 장치 > 키보드] 설정에 가서 Super-E에 단축키에 nemo 실행을 넣어두면 좀 더 편리하게 실행시킬 수 있다.

 

GNOME control-panel
GNOME control-panel

 

 

참고로 GNOME desktop환경의 기본 파일관리자는 노틸러스(nautilus)인데, 기능이 좀 별로다. 특히 정렬 기본값에 directory 먼저 정렬하도록 되어있지 않아서 꼭 dconf-editor로 org.gtk.settings.file-chooser/sort-directories-first를 켜줘야 하는 것도 귀찮고, list와 icon 뷰 2가지 밖에 없는 것도 그렇다.

 

그래서 cinnamon 환경 쓸 때 nemo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GNOME3에서도 nemo를 쓰는 편이다. 혹시라도 비슷한 이유로 파일관리자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위와 같이 변경해서 쓰면 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