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윈도 패밀리

툴바, 코덱을 이용한 해킹

sunyzero 2012. 10. 8. 23:36

대부분의 프리웨어나 혹은 악성코드 프로그램들은 툴바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툴바들은 시스템을 느리게 하고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조금씩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무한 확장 툴바 (툴바의 테러)



간혹 친척들이 와서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혹은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툴바를 엄청나게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그림처럼 심각하게 된 경우라면 아예 컴퓨터를 밀고 새로 설치하는게 나을 정도다. 


그리고 몇몇 검증되지 않은 툴바들은 시스템을 해킹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금융정보나 각종 사이트 암호가 유출될 수도 있다. 또한 툴바 외에 다른 코덱이나 프로그램으로 해킹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는 꼭 의심해봐야 한다.




1. 코덱 및 플러그인 설치 유도

몇몇 동영상의 경우는 재생을 위해서 코덱 설치가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거의 대부분이 해킹을 위한 백도어 프로그램일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팟 플레이어(Pot player),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등은 현재 사용되는 코덱 대부분을 내장하고 있다. 따라서 추가 코덱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상한 추가 코덱이나 플러그인이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는 대부분 해킹툴이다. 설치하는 순간 여러분의 PC는 좀비 PC가 된다.


요새는 코덱을 조심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니까, 동영상을 빠르게 해주는 가속 플러그인이나 혹은 보안 플러그인이라고 속이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컴맹인 친구는 코덱 깔았다가 피싱당해서 큰 곤혹을 치룬 적도 있다.


2. 유틸리티 모음

몇몇 블로그에서는 유용한 유틸리티 모음이라고 해서 동영상 플레이어, winamp, 7zip, alzip, filezilla 등등의 프로그램을 원스탑으로 설치해주는 편리한 툴이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툴들은 실제로 동영상 플레이어, winamp, 7zip등을 설치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편리하다면서 주변인들에게 소개하기까지 한다. 하지만 표면적으로는 유틸리티들을 설치하면서 백도어 해킹툴을 같이 설치하기도 한다.


따라서 해킹에 당하지 않으려면 꼭 각각 프로그램의 공식 배포처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는 것이 좋다.


3. 게임 유틸리티

온라인 게임이나 혹은 몇몇 게임의 속도를 빠르게 패치해준다면서 해킹툴을 몰래 설치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확인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안된다.



위에 소개한 해킹툴들은 USB를 연결하면 USB에 연결된 메모리나 스마트폰까지도 감염시킬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아무리 V3를 깔고 별 짓을 다해도 여러분이 직접 클릭해서 해킹툴을 설치한다면,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무력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한줄 결론 : 잘 모르는 툴바 프로그램이나 코덱, 플러그인은 마구 깔지 말자. 까딱하다간 통장 잔고 바닥 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두줄 결론 : 해킹툴이 아닌 잘 알려진 툴바 프로그램이라도 시스템을 느리게 한다. 왠간하면 설치하지 말자. 꼭 필요한 경우에는 1개만 사용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