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Programmer

윈도우 패키지 관리자 choco 본문

컴퓨터 관련/윈도 패밀리

윈도우 패키지 관리자 choco

sunyzero 2014. 12. 9. 20:04

* 2020년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만든 winget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choco는 아무래도 deprecated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따라서 아래 글은 무시하고 winget 설치 글로.... => winget 설치 : https://sunyzero.tistory.com/271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즈에서 인스톨쉴드(install shield)를 패키지 관리자로 생각하지만, 사실 인스톨 쉴드는 설치,삭제를 해주는 프로그램일뿐 패키지로 관리해주지는 못한다.


무릇 패키지 관리란 설치, 삭제, 업데이트 및 검색이 가능해야 하며, 명령만 내리면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하고 자동 설치까지 해줄 수 있어야만 한다.


예로 리눅스에서 레드햇 계열은 yum이라는 패키지 관리자가 있고, 데비안 계열은 apt를 이용해서 패키지들을 관리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은 결국 choco (chocolatey) 라는 윈도우즈용 패키지 관리자를 탄생시켰다.


* choco 사이트 : https://chocolatey.org/


choco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초코 사이트에서 설치 명령어를 복사한 뒤에 cmd.exe의 프롬프트에 붙여넣으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아래 그림은 초코 사이트인데 하단 부분의 @powershell -NoProfile ... chocolatey\bin 의 부분이 복사해서 붙여넣을 명령어 부분이다.)


choco (chocolatey)choco (chocolatey)


choco를 설치한 뒤에는 마우스 클릭 필요없이 커맨드창에서 간단하게 명령을 내리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sh, telnet 터미널 프로그램인 putty를 설치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간단한 명령으로 가능하다.


C:\> choco install putty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putty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까지 끝내준다. 


FTP 프로그램인 filezilla를 설치하고 싶다면?


C:\> choco install filezilla


cmd 확장쉘인 cmder(http://bliker.github.io/cmder/)를 설치하고 싶다면?


C:\> choco install cmder


혹은 요새 뜨는 atom 이라는 에디터를 설치하고 싶다면?


C:\> choco install atom


atom 에디터를 설치한 뒤의 구동 화면은 다음과 같다. 설치도 간편하고 쓰기도 좋고...


atom editoratom editor



패키지 검색을 하고 싶다면 search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터미널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putty뿐 아니라 다양한 터미널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아래는 choco search terminal 로 터미널 관련 패키지들을 검색한 화면이다.


choco searchchoco search


putty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리눅스 스타일인 verbose 옵션인 -v를 추가하여 choco list -v putty 라고 명령을 내리면 된다.


아래는 choco list -v putty 명령의 결과이다. (list 대신 search를 사용해도 비슷하다)


그냥 choco list 라고 하면 설치 가능한 패키지 리스트가 모두 출력된다. 

한 번 전체 패키지 리스트를 보면 엄청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hoco listchoco list



위에 스크린샷을 보면 putty의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choco를 이용하면 프로그램 설치뿐 아니라 버전 업데이트도 편리하므로 적극적으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업데이트는 update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choco 명령어를 사용하는게 익숙치 않다면 chocolateygui를 설치하여 GU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C:\> choco install chocolateygui


ChocolateyGUI는 Windows Powershell 4.0이상을 사용하므로 Powershell이 업데이트 된 경우라면 설치 후 꼭 재부팅을 해야 한다. (ChocolateyGUI 설치 후 즉각 실행했을 때 에러가 발생하면 재부팅해주면 된다.)


ChocolateyGUIChocolateyGUI



위 ChocolateyGUI 그림을 보면 설치된 프로그램의 목록과 버전등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