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quickfix 기능



vim에는 컴파일 에러 메시지를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quickfix라고 부르는데,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기능입니다. 


vim의 quickfix는 make 명령어와 연동되어 사용되며 :mak 혹은 :mak %< 라고 치면 현재 디렉터리나 편집중인 코드를 빌드하면서 에러메시지를 수집합니다.


아래는 quickfix list의 기능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입니다.


quickfix command

:mak [make argv ] [ make target ]


vim quickfixvim quickfix



에러 발생시 해당 라인으로 자동 이동을 해주고 컴파일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는 창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는 창에서 각각의 에러사이를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손에 잡히는 vim 을 공부하신 뒤에 C, C++쪽 기능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려면 꼭 알아둬야 하는 필수 기능입니다.


quickfix는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성능면에서 약하므로, 더 강력한 기능을 원한다면 플러그인으로 YouCompleteMeclang_complete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YouCompleteMe의 사용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다만 플러그인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디스크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Linux - editor - vim (sy kim) app - quickfix.pdf



Linux - editor - vim (sy kim) app - quickfix.pptx





* 히스토리

2014-11-07 첫판 올림

저작자 표시
신고